공부/집구석 경제

백스물여덟 번째. 모바일뱅킹과 모집

JeongYeon 2023. 5. 23. 08:17
모바일 뱅킹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고객이 휴대전화 등 모바일기기를 수단으로 무선인터넷을 통해 금융기관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다.

동 서비스는 은행이 이동 통신 회사의 무선 인터넷망을 통해 고객의 자금 이체 및 계좌조회 등 금융거래 과정 전반을 관리하는 것을 기본구조로 하고 있다.

1999년 농협은행 등이 제공하기 시작한 국내 모바일뱅킹서비스는 2009년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에는 주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모바일뱅킹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에는 예금조회, 거래명세조회, 자금 이체 등이 있다.

일부 은행에서는 현금서비스, 대출, 환율조회, 수표조회, 사고신고 등의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수출입은행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내은행 및 우체국 신용협동조합 및 새마을금고중앙회 등에서 제공되고 있다.

 

 

모집

자본시장에서 불특정 다수로부터 동일한 조건으로 유가증권 취득의 청약을 권유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시장은 크게 은행의 예대 업무를 중심으로 한 간접금융시장과 유가증권의 발행 유통을 위주로 하는 직접금융시장으로 대별된다.

이때 간접금융시장의 경우 고객이 맡기는 예금과 대출의 운용은 그 연결 관계가 직접적이지 않은 게 보통이다.

모집은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모으는 행위다.

일반고객들로부터 예금을 조달하는 은행의 수신 행위와 대응되는 면도 있다.

동 자금의 차입자가 이미 확정되어 있다는 측면에서는 차이가 있는 자금조달 방법이다.

모집과 은행 수신은 각각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조달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자금조달 기법과 운용 기법에서 차이가 크다.

은행의 예금은 자금 수요자를 특정하지 않고 은행 자체의 신용으로 자금을 수입하는 상대형 거래이다.

모집은 자금수요자(흔히 증권을 발행하는 기업 등)가 특정되어 있고 총자금 공여액을 맞추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할당되는 전형적인 시장형 거래라는 점에서 뚜렷한 대조를 보인다.

이러한 유가증권의 모집은 불특정 다수로부터 공개 모집하는 공모(public offering)가 보다 일반적이고 일부 제한된 수(50인 미만)를 대상으로 하는 사모(private offering)도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