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백스물일곱 번째. 명목소득 · 실질소득과 모기지대출

JeongYeon 2023. 5. 22. 08:01
명목소득(Nominal income) · 실질소득(Real income)

명목소득은 대상 경제주체의 소득이 발생할 당시의 통화금으로 측정된 소득을 말한다.

실질소득은 통화가치의 변동을 감안해 명목소득을 기준시점에 맞춰 조정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2015년 A씨의 연간 소득을 당시 통화가치로 측정한 금액이 3,000만 원이라면 명목소득은 3,000만 원에 해당한다.

그런데 2017년 측정된 A씨의 명목소득이 3,500만 원이라면, 2년동안 A씨의 명목소득은 500만 원 증가한 셈이다.

이 경우 A씨의 경제 형편이 나아졌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반영하고 있는 실질소득의 변화 여부를 확인 해야한다. 

만약 2015년~2017년 중 인플레이션율(물가상승률)이 15%라면 같은 기간 중 통화가치는 15% 하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A씨의 2017년 명목소득 3,500만 원은 실질소득 기준으로 3,043만 원(3,500 ÷ (1+0.15))이 된다.

따라서 2015~2017년 중 통화가치 변동을 감안할 경우 A씨의 실질소득은 43만원 증가한 것이 된다.

통화의 가치는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하므로 수시로 발표되는 다양한 경제지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명목과 실질의 개념으로 구분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국내총생산에 대한 명목 GDP · 실질 GDP, 임금에 대한 명목임금 · 실질임금, 이자율에 대한 명목이자율 · 실질이자율 등은 명목 지표와 실질 지표로 구분하는 한 예라 하겠다.

 

명목소득측정하는 시점의 화폐액으로 나타낸 소득

실질소득명목소득에서 물가 변동분을 제외 소득

 

 

모기지대출(mortgage loan)

은행이 대출 실행 시 담보물인 주택 등 부동산에 주택저당채권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하는 증권을 발행, 유통해 대출자금을 회수하는 것을 말한다.

주택저당채권주택의 구입 또는 건축에 소요되는 대출자금 등에 대한 채권이다.

당해 주택에 설정된 저당권에 의해 담보된 채권을 지칭한다.

주택저당증권(MBS)주택저당채권을 기초로 발행되는 자산유동화증권이다.

MBS시장은 1차 시장, 2차 시장 및 자본시장으로 구성된다.

1차 시장은 모기지 차입자와 상업은행 등 모기지 대출기관 사이에 모기지대출(주택담보대출)이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2차 시장은 모기지 대출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주택저당채권을 유동화(증권화)하는 시장이다.

자본시장은 유동화된 주택저당증권이 기관투자자들에게 매각되고 유통되는 시장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MBS는 주로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발행하고 있다.

주택저당채권을 가지고 있는 일부 금융기관에서도 유동화전문회사(SPC; Special Purpose Company)를 설립해 발행하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