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
한 나라의 전체 경제는 기업과 소비자들이 느끼는 경기를 종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반적인 경기 상황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얻고자 기업 및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다.
이를 경제심리지수라 하며, 기업가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Consumer Survey Index) 등이 있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국내외 경기 동향에 대한 기업가들의 판단, 예측, 계획의 변화추이를 조사하여 작성되며, 단기적인 경기분석 및 전망에 활용되고 있다.
한국은행의 기업경기실사지수는 OECD의 기업경기 조사 통일기준에 의거 긍정, 보통, 부정 등의 3점 척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긍정(증가, 호전)적인 응답 비중과 부정(감소, 악화)적인 응답 비중의 차이로 산출된다.
이처럼 산출된 BSI는 0~200의 값을 가지는데, 100을 넘어서면 긍정적으로 응답한 업체 수가 부정적으로 응답한 업체 수보다 많음을 나타낸다.
즉, 경기를 좋게 보고 있는 업체 수가 상대적으로 많음을 의미한다.
BSI = [(긍정적 응답 업체 수 - 부정적 응답 업체 수) / 전체응답 업체 수] × 100 + 100
* 소비자동향지수 : 매월 한국은행이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향후 소비지출전망 등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
728x90
'집구석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든 번째. 기저효과 (0) | 2023.04.05 |
---|---|
일흔아홉 번째. 기업공개와 기업어음(CP) (0) | 2023.04.04 |
일흔일곱 번째. 기업과 개인간(B2C) 지급결제시스템과 기업간(B2B) 지급결제시스템 (0) | 2023.04.02 |
일흔여섯 번째. 기대인플레이션과 기본자본(Tier 1) (0) | 2023.04.01 |
일흔다섯 번째. 금융통화위원회와 금전신탁 (0) | 2023.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