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서른일곱 번째. 구조적 이익률과 국가경쟁력지수

JeongYeon 2023. 2. 21. 08:38
구조적 이익률

은행의 지속 가능한 이익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구조적 이익률 = 구조적 이익 / 실질 총자산(평잔 기준)

은행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은 충분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은행의 이익금리, 대출 규모, 고정이하여신비율 등의 변동에 따라 민감하게 움직인다.

이러한 은행 이익은 구조적 이익비구조적 이익으로 구분된다.

구조적 이익은 안정적이고 경상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자수익, 수수료 이익, 신탁이익 합계에서 운영경비를 차감한 금액)

 

* 경상적 : 변함없이 일정한 것.

 

 

국가경쟁력지수

국제경쟁력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흔히 한 나라가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국민경제의 성장 및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끌어내는 능력을 말한다.

국가경쟁력지수는 국가경쟁력을 주요 구성요소 별로 평가, 합산해 지수화한 것으로 관점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현재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세계경제포럼(WEF)과 국제 경영개발원(IMD)에서 편재하고 있는 두 가지가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도움을 얻어 주요 국제기구와 산업계 인사들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매년 세계 각국의 국제경쟁력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동 지수는 성장경쟁력과 미시경쟁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장경쟁력은 기술 수준, 공공기관, 거시경제환경 등 3개 부문 8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시경쟁력은 기업 전략 및 운영, 비즈니스 환경의 질적 수준 등 2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경제포럼 부설 국제 경영개발원도 세계 70여 개 국가의 경쟁력을 주요 통계지표와 기업인 및 연구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근거로 평가해 국제경쟁력지수를 발표한다.

동 지수는 사회간접자본, 정부의 효율성, 경제 운용성과, 기업의 경영 효율성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국가경쟁력 :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국가의 총체적인 능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