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선물시장

JeongYeon 2024. 8. 3. 09:18

 

파생상품

 기초자산이라고 하는 다른 자산의 미래 가격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그 수익 형태가 결정되는 상품

 자본시장법에서 파생상품은 선물, 옵션, 스왑으로 정의하고 있다.

 대표적 파생상품시장으로 선물(Futures)시장이 있다.

 

 

현물거래(Spot Transaction)

 거래대금과 대상 상품이 동시에 거래되는 거래

 

선물거래(Futures Transaction)

 미래의 일정 시점에 특정 자산을 현재 합의된 가격으로 사겠다는 계약

 

선물거래의 특성

① 반드시 조직화한 거래소에서 자격이 있는 회원의 중개를 통해 거래된다.

② 선물계약을 표준화하여 물품마다 거래상대방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함으로써 대량거래가 가능하다 ☞ 유동성 증가

③ 매입자와 매도자의 중간에서 거래 상대방의 역할을 맡아 계약이행을 책임지는 역할 수행하는 청산기관(Clearing House)이 존재한다.

④ 거래소는 계약이행의 안전을 위해 증거금 납부 받고 일일정산을 통해 매일 고객의 계좌에 반영하고 있다.

 

 

▶ 선물거래 = 선물계약(Futures Contract)의 거래

▶ 선물계약 = 특정한 상품을 미래의 특정 일자 또는 특정 기간 정해진 가격으로 인도 및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계약

▶ 특정한 상품 = 상품의 종류, 상품의 양은 물론 상품의 질까지도 미리 표준화 시켜놓은 것

 

 

선물거래는 매매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상품의 인도와 대금 지급이 이루어지는 현물거래에 대응하는 개념이며 선도거래(Forward Transaction)와도 구별되는 개념이다.

 

 

선도거래(Forward Transaction)

 거래 당사자들이 장래의 일정 기일에 특정 수량(금액)의 현물을 현시점에서 약정한 가격으로 거래하기로 한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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