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여섯 번째. 가상통화공개(ICO)와 간접금융 · 직접금융

JeongYeon 2023. 1. 21. 08:00
가상통화공개(ICO; Initial Coin Offering)

가상통화공개주로 혁신적인 신생기업이 암호 화폐 또는 디지털 토큰(일종의 투자증명)을 이용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의 한 방식이다.

가상통화공개에서 새로 발행된 암호화폐는 법화(legal tender) 또는 비트코인 등 기존의 가상 통화와 교환되어 투자자에게 팔린다.

이 용어는 거래소에 상장하려는 기업이 투자자에게 자기 주식을 처음 공개적으로 매도하는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에서 연유되었다고 볼 수 있다. 기업공개에 참여한 투자자는 해당 기업의 소유권과 관련하여 주식을 획득한다. 

반면 가상통화공개에 참여한 투자자는 해당 신생기업의 코인 또는 토큰을 얻는데, 이는 해당 기업이 제안한 프로젝트가 나중에 성공했을 경우 평가될 수 있는 가치로 볼 수 있다. ICO는 주로 블록체인 플랫폼인 이더리움에서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금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ICO에 대한 논의를 거쳐 유사수신행위 또는 증권 관련 법률로 규제할 것으로 보인다.

 

* 법화(legal tender): 통화의 원활한 유통을 기하기 위해 법률에 따라 강제통용력을 부여한 화폐

* 유사수신행위: 은행법, 저축은행 등에 의한 인가나 허가받지 않거나 등록 · 신고 등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행

 

 

간접금융 · 직접금융

경제에는 자금 잉여 주체와 자금 부족 주체가 존재하게 되는데 이들 사이에 은행이나 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등 금융기관이 개입하여 자금을 중개하는 방식간접금융(indirect financing)이라고 한다. 금융기관이 일반 대중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이를 자신의 명의로 기업 등 다른 경제주체에 대출해주는 방식이다.

한편 주식, 채권 발행의 경우와 같이 자금수요자가 금융기관을 통하지 않고 금융시장에서 직접 필요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직접금융(direct financing)이라고 한다.

간접금융에서 은행이 중추적인 기능을 하고, 직접금융에서는 주식과 채권이 거래되는 자본시장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은 상호 경쟁적일 뿐만 아니라 보완적이기도 하므로 두 금융방식이 균형적으로 발전될 필요가 있다.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상대적 비중이 어느 정도이어야 이상적인지는 해당 국가의 경제 발전단계나 경제구조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예. 중소기업의 비중 높은 국가일수록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 완화하기 위해 간접금융이 더 중요하고, 혁신산업에 의해 주도되는 경제일수록 동 산업 지원에 유리한 직접금융의 역할이 더 중요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금융시장이 발달함에 따라 직접금융 비중이 높아진다.

간접금융의 예. 개인은 은행에 예금하고 은행은 기업에 대출 또는 투자하는 것 따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