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예순여덟 번째. 금융 사이클과 금융시스템 상호연계성

JeongYeon 2023. 3. 24. 08:14
금융 사이클

경제주체의 위험 추구 성향, 신용담보로 제공되는 실물자산의 가치변동 등이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금융변수들의 종합적인 순환변동을 의미한다.

금융 사이클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금융지표로 BIS(국제결제은행)에서 제시하고 있는 실질 민간신용 총량, 민간신용/명목 GDP 비율, 비핵심 부채(예금은행 총부채 - 원화 예수금) 비중 등을 활용하고 있다.

한국은행에서 우리나라 금융 사이클을 1986년부터 2014년까지 분기 단위로 측정해 본 결과 5차례 금융 사이클을 경험했다.

금융 사이클평균 주기는 5.8년(23분기)으로 실물 사이클(4.1년)에 비해 더 긴 것으로 분석되었다.

금융 사이클과 실물 사이클 간 동조화현상 2000년 들어 크게 강화되었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는 동조화 현상이 약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시스템 상호연계성

금융 불안을 초래할 수 있는 시스템 리스크는 시계열 차원뿐만 아니라 특정 시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정 시점에서 시스템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는 핵심 요인인 상호연계성은 해당 금융권(기관)이 영업활동 과정에서 여타 금융권(기관)과 밀접하게 연결된 정도를 의미한다.

금융시스템 상호연계 구조는 금융기관 간 자금의 조달 및 운용을 통한 실제 상호거래 또는 금융기관의 주가, 금리 등 금융시장 가격변수의 상관관계 등을 이용해 분석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