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예순세 번째. 금리스왑

JeongYeon 2023. 3. 19. 08:29
금리스왑(IRS; Interest Rate Swaps)

금리변동위험 헤지 및 차입비용 절감 등을 위해 거래당사자 간에 원금 교환 없이 정기적(3개월)으로 변동금리(91일물 CD금리)와 고정금리(IRS 금리)를 교환하는 거래를 말한다.

이때 고정금리를 지급하는 대신 변동금리를 수취하는 거래금리스왑 pay 거래라 한다.

반대로 고정금리를 수취하는 대신 변동금리를 지급하는 거래금리스왑 receive 거래라 한다.

거래단위와 만기는 제한이 없지만 통상 100억 원, 만기 1~5년 거래가 주를 이룬다.

일반적으로 금리스왑은 고정금리부 자산과 고정금리부 부채의 듀레이션이 불일치함에 따라 발생하는 금리변동위험을 헤지하는 데 이용된다.

예를 들어 고정금리부 자산이 고정금리부 부채보다 많은 경우 고정금리부 부채를 늘릴 필요가 있는데 이대 금리스왑거래를 통해 채권매도와 같은 효과를 내는 금리스왑 pay 거래를 실시하면 금리변동위험이 감소한다.

금리스왑도 향후 금리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헤지거래라 향후 금리 방향을 예상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투기적 거래가 있다.

앞서 제시한 예시는 헤지거래에 해당한다.

자신의 자산 · 부채 포지션과 관계없이 금리 하락을 예상해 수익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금리스왑 receive 거래를, 금리 상승을 예상해 수익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금리스왑 pay거래를 하게 되는데 정형적인 투기적 거래에 해당한다.

금리스왑시장에서는 금리스왑 스프레드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이는 동일 만기 IRS 금리-국고채금리(무위험채권)를 의미한다.

금리스왑 스프레드는 향후 금리 전망, 거래상대방의 신용위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동된다.

예를 들어 스왑딜러가 향후 시장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해 변동금리를 지급하는 대신 고정금리를 수취하는 금리스왑 receive 거래를 하는 경우 고정금리 수취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RS 금리가 하락하면서 금리스왑 스프레드는 축소된다.

 

* 듀레이션 : 투자자금의 평균회수기간

* 금리스왑 스프레드 : 금리스왑(IRS) 금리와 국채 금리 간의 차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