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의) 유통시장
이미 발행된 증권이 투자자 상호 간에 매매되는 시장
☞ 주식, 채권 등 증권을 매각해 투자자금을 회수하거나 이미 발행된 증권을 취득해 금융자산을 운용하는 시장
증권의 2차 시장이라고도 한다.
유통시장에서의 거래는 투자자 상호 간의 거래이므로 기업의 자금조달과 직접적인 관련 없음
but 유통시장이 발달되어 있지 않으면 주식의 시장성이 없어 발행시장이 위축될 수밖에 없음
유통시장은 주식이나 채권의 시장성과 유동성 높여 일반투자자의 투자 촉진함으로써 발행시장에서의 자본조달을 원활하게 해줌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경쟁적으로 참여해 증권의 공정한 가격을 형성, 유통시장에서 형성된 시장가격은 앞으로 발행될 증권의 가격결정 하는 기능함
유통시장의 구조
크게 거래소시장과 장외 시장으로 구분
거래소 시장(on board market)은 우리나라의 경우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 파생상품시장으로 나뉜다.
- 유가증권시장은 우량상장회사의 주식 등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시장
- 코스닥(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 Automated Quotations)시장은 기술집약적인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시장
- 코넥스(KONEX)시장은 자본조달 어려움 겪는 중소기업전용 자본시장
- 파생상품시장은 주식 · 채권과 같은 기초자산에서 파생된 상품인 선물, 옵션, 스왑 등이 거래되는 시장
장외시장(over the counter market)은 넓은 의미로는 거래소시장 이외의 장소에서 비상장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을 총칭하는 의미로 쓰임, 좁은 의미로는 거래소나 일정한 시간과 규칙에 의해 경쟁매매가 이루어지는, 조직화를 한 시장 이외의 증권 거래 시장
'집구석 경제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생상품시장과 장외시장 (0) | 2024.07.16 |
---|---|
한국거래소(KRX) (0) | 2024.07.15 |
자산유동화증권(ABS) (0) | 2024.07.13 |
채권의 발행형태 (0) | 2024.07.12 |
무상증자 (2) | 2024.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