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백서른일곱 번째. 배당할인모형과 밴드웨건효과

JeongYeon 2023. 6. 1. 08:13
배당할인모형(dividend discount model)

주식투자에 따라 발생하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적절한 할인율을 적용해 현재가치로 전환함으로써 주식의 현재가치를 평가하는 모형이다.

주식투자에 따른 현금흐름은 보유기간 중의 배당금과 매도할 경우의 주식가격으로 구성되는데, 만일 보유기간이 매우 길면 매도할 주식가격의 현재가치는 0에 수렴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주식의 가치는 기별 배당금을 적절한 할인율(주식투자의 요구수익률이라고 함)로 할인한 현재가치의 합으로 볼 수 있다.

배당할인모형은 주식가치 평가모형 중 가장 기본적인 모델로서 주식가격 형성에 있어 핵심 요인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그러나 기업경영 및 이익에 관한 수많은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먼 미래의 배당금을 추정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Myron Gordon은 배당금이 일정률로 성장한다는 가정을 기초정률 성장배당할인모형(Constant Growth Dividend Discount Model)을 제시했다.

Gordon의 모형에 따르면 현재 주식의 가치 (P0), 최근 예상 배당(D1), 주식투자의 요구수익률(r), 배당성장률(g) 간에는 P0 = D1 / (r-g)의 관계가 성립한다.

 

미래의 모든 배당을 일정한 비율로 할인한 현재 가치를 계산하여 기업의 기본 가치를 추정하는 모형

 

 

밴드왜건효과(Bandwagon effect)

소비자가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를 쫓아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을 말한다.

악대차(bandwagon)는 악단을 선도하며 요란한 연주로 사람들을 끌어모은다.

이 밴드왜건을 우르르 쫓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유래됐다.

밴드왜건효과는 결국 유행에 동조함으로써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비이성적인 심리에서 비롯된다.

주식시장이나 부동산시장의 거품 형성과 붕괴 현상도 밴드왜건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