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집구석 베이킹

4.기본 버터 쿠키

JeongYeon 2020. 4. 12. 19:45

 

레시피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4N0FNUQEZYQ&t=32s

(개인적으로 내가 굉장히 즐겨보고, 정말 좋아하는 유투버다.)

 

 

 

 

 

재료

박력분125g / 115g + 녹차파우더 7g

설탕 40g

버터 50g

달걀 25g

바닐라에센스 2g

 

(위 영상에서는 바닐라익스트랙 사용)

 

순서는 크게 나누면 이러하다.

(버터 → 설탕 →  달걀 → 바닐라에센스 박력분(+녹차파우더))

 

 

 

 

 

재료 사진

 

레시피 참고한 영상에서는 바닐라익스트랙을 사용했지만 나는 없어서 바닐라에센스로 사용했다 / 바닐라익스트랙 2g이라지만 나는 2방울 사용 / 버터는 1시간 이상 실온에 둔 뒤 사용했다 / 계란은 풀어준 뒤 계량했다

 

 

소금 0.5g은 이 정도로 잡고 사용했다.

 

 

 

 

 

만드는 방법

 

 

 

1. 버터는 실온에서 30분 이상 두어 말랑한 상태로 만든 다음 거품기로 풀어준다.

 

 

 

 

 

 

 

 

2. 마요네즈같은 상태가 되면 설탕을 넣고 섞어준다.

 

 

 

(영상에서는 2~3번 정도 나누어 넣으랬지만 나는 한번에 넣음)

 

 

 

 

 

3. 계란을 넣고 섞어준다.

 

 

 

 

 

 

 

 

 

 

 

 

 

 

 

4. 바닐라에센스 2g을 넣고 섞어준다.

 

 

 

카놀라유색의 저 친구들이 바닐라에센스다.

나는 2방울 정도 넣어줬다.

 

 

 

 

 

5. 박력분 체쳐서 넣은 뒤 섞어준다. / 박력분+녹차파우더를 체쳐서 넣은 뒤 섞어준다.

 

 

 

기본버터쿠키 박력분만 체쳐 넣고 섞은 것

 

 

 

기본버터쿠키 녹차맛 박력분+녹차맛파우더 체쳐서 넣고 섞은 것

체친 가루류들을 주걱으로 섞어준다.

 

어느 정도 섞이면

비닐 장갑을 끼고 혹은 깨끗이 씻은 손으로 뭉쳐준다.

 

 

 

반죽 완성

나는 오븐이 작은지라 기본버터쿠키를 냉장 휴지시킨 후

바로 녹차맛을 만들기 시작했다.

 

 

 

 

 

6. 냉장 휴지를 시킨 뒤 밀대로 밀어 일정한 두께로 펴준 뒤 틀로 찍어낸다.

 

 

 

냉장휴지전

 

 

 

냉장휴지 후

영상에서는 뭉친 그대로 30분 냉장휴지 후 

다시 꺼내서 밀대로 밀어편 뒤 냉장휴지 10분 후 

틀로 찍어내서 굽는다고 되어있지만

 

나는 밀어편 뒤 냉장휴지 30분 후 종이컵으로 찍어내서 바로 오븐에 구웠다.

 

 

 

처음 구웠을 때 종이컵으로 찍어냄

종이컵에 붙지 않도록 안쪽에 박력분을 살짝 발라준 뒤 찍어냈다.

 

 

 

처음 만들었을 때 팬닝

 

 

 

개인적으로 이정도의 두께가 바삭하고 좋았다.

 

 

 

 

 

6. 오븐에 총 17분정도 구워준다.

 

 

 

내가 사용한 오븐은 La Favola 전기 오븐이라

아래) 140도 +2칸에서 10분 구워준 뒤

위) 140도에서 5분 구워준 뒤 다시 팬을 180도 회전해서 2분 추가로 더 구워주었다.

 

 

(밑에서 위로 옮겨줄 때 180도 회전해서 안쪽에 있던게 밖으로, 밖에 있던게 안쪽으로 들어가게 넣어 구워줌)

 

 

 

 

 

완성품

 

나는 총 16개정도 나왔다.

14개는 종이컵 모양 그대로 나왔고 나머지 2개는 남은거 마음대로 펼쳐 구웠다.

녹차맛이 생각보다 너무 괜찮아서 다음에는 녹차맛이랑 초코맛으로 구워야겠다.

 

 

 

 

 

박력분(백설)

녹차파욷우더(신일홈베이킹)

버터(서울우유 무염버터)

바닐라에센스(베이킹프라자)

728x90

'취미 > 집구석 베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계란과자  (0) 2020.04.03
2. 마가렛트  (2) 2020.03.04
1. 초코칩 쿠키  (0) 2020.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