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발행시장

JeongYeon 2024. 7. 8. 09:00

 

자본시장

 거래되는 증권의 의해 → 주식시장채권시장으로 구분

 시장의 기능에 의해 → 발행시장유통시장으로 구분

 

 

발행시장(issue market for securities)

 신규로 발행된 주식이나 사채 등이 발행자인 자금수요자로부터 중개 기관을 통해 최초의 투자자에게 유통되는 시장

 자금수요자인 발행자가 주식 또는 채권을 신규로 발행해 자금공급자인 투자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자금 조달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시장

 자본시장의 1차 시장(primary market)이라고도 함

 

유통시장

 발행시장을 통해 이미 발행된 주식 및 채권이 투자자 상호 간 거래되는 시장

 자본시장의 2차 시장(secondary market)이라고도 함

 

발행시장유통시장은 상호 의존적이고 보완적인 관계

 

발행시장의 구성조직

 →발행주체(자본 조달하는 사람, 자본의 수요자)

 →발행기관

 →투자자(자본의 공급자)

 

발행시장의 형태

 발행 증권의 수요자 모집하는 방법에 따라 → 공모 발행(public offering)사모 발행(private placement)으로 구분

 발행에 따른 사무와 발행 위험을 누가 부담하느냐에 따라 → 직접발행간접발행으로 구분

 *발행 위험 : 발행된 증권이 완전히 매각되지 않고 잔여증권이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

 

▶직접발행

  발행 주체가 직접 발행 사무와 발행 위험을 담당해 발행하는 발행 증권을 모집하는 것

  직접모집 또는 자기모집이라고 함

 

▶ 간접발행

  발행 주체가 발행기관(인수기관)을 통해 간접으로 증권을 모집하는 것

  우리나라에서는 증권회사, 은행 등이 발행기관에 해당

  미국에서는 투자은행이 발행기관의 역할을 함

 

 ▶ 공모발행

  발행회사(발행 주체)가 불특정 다수인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개적으로 증권 모집 또는 매출하는 것

 

 ▶ 사모발행

  발행회사가 주주, 종업원, 전문 투자자 등 특정인을 대상으로 증권을 발행·모집 하는 것

728x90

'공부 > 집구석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상증자  (0) 2024.07.10
기업공개(IPO)  (0) 2024.07.09
랩어카운트 ELS ELW CDS ABS MBS  (2) 2024.07.07
펀드(fund)  (0) 2024.07.06
파생상품  (0) 2024.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