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집구석 경제

백스물세 번째. 매매보호 서비스와 매몰비용

JeongYeon 2023. 5. 18. 08:49
매매보호 서비스(escrow)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신용관계가 불확실한 전자상거래 시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제삼자가 중개역할을 해 상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가 물품을 구매한 후 대금을 제삼자에게 보관한다.

판매자제삼자에게 입금 사실을 확인하고 구매자에게 물품을 발송한다.

구매자물품 확인제삼자에게 물품의 도착 및 구매 여부를 알리고, 제삼자판매자에게 대금을 송금하는 절차로 이루어진다.

중개하는 제삼자수수료를 이익으로 수수료를 얻는다.

에스크로 서비스는 구매자의 인터넷 사기 피해나 판매자의 채권추심 비용 등 전자상거래 피해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매몰 비용(sunk cost)

이미 지급되어 다시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한다.

기회 비용어떤 것을 선택할 때 포기해야 하는 비용을 말한다.

매몰 비용무엇을 선택하는가에 상관없이 지급할 수밖에 없는 비용이다.

이미 지급된 매몰 비용에 대해서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현재 시점에서 아무것도 포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매몰 비용과 관련된 기회비용은 영(0)이다.

어떤 선택을 할 때는 선택에 따른 편익은 극대화하고 비용은 최소화하되 이미 지출된 매몰 비용은 무시해야 한다.

의사결정을 할 때 매몰 비용에 집착하면 의사결정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이미 투입된 비용과 노력이 아까워 경제성이 없는 프로젝트를 중단하지 않고 지속함으로써 결국 손실을 키우는 경우를 매몰 비용의 오류(sunk of fallacy)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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