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백한 번째. 대외지급준비자산과 대체비용리스크

JeongYeon 2023. 4. 26. 23:09
대외 지급 준비자산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통화 당국이 국민 경제 또는 통화 신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언제든지 대외 지급에 충당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준비자산금, SDR, IMF position 및 보유외화를 말한다.

이러한 대외 지급 준비자산은 외국의 경제단위가 채무의 상쇄 수단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성, 외국 화폐단위로써 표현될 수 있는 가치의 확실성 및 당해 국 통화 당국이 즉각 활용할 수 있는 유동성을 갖추어야 한다.

한편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국제수지 불균형 보전이나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대외 지급 준비자산외환보유액이라고 한다.

외환보유액은 긴급 시 국민경제의 안전판일 뿐만 아니라 환율을 안정시키고 국가 신인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외환보유액을 산출하는 방식은 국가별로 상이한데 대체로 우리나라와 대다수 선진국에서는 공적 외환 당국이 보유한 순외화자산만을 계상하고 있다.

 

* 신인도 : 믿고 인정하여 의심하지 않는 정도

 

 

대체 비용리스크(replacement cost risk)

미래 특정 일자에 종료될 거래의 상대방이 거래 취소 또는 파산 등으로 결제일 전에 결제를 이행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해 다른 거래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비용리스크를 의미한다.

결제가 가능한 거래자는 상대방의 거래 취소 또는 부도 등으로 자신의 포지션을 헤지하지 못하거나 현재 포지션에서 발생하는 미실현 이익을 얻지 못할 수 있다.

이에 따른 리스크 노출액은 현행 시장가격으로 원거래를 대체하는 데 드는 비용을 뜻한다.

로 외환거래의 최종결제 이전에 거래상대방이 거래를 취소하거나 파산할 경우 해당 거래를 다른 거래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불리한 환율 변동으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들 수 있다.

다른 를 들면, A 은행이 B 은행과 금리파생상품을 계약하고 동 거래를 헤지하기 위해 C 은행과 다른 금리파생상품을 계약했다가, 결제일 전에 C 은행이 파산으로 결제 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A 은행은 대체 비용리스크에 직면하게 된다.

2008년 9월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면서 결제 불이행 사태가 대량으로 발생했던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처럼 대체 비용리스크는 거래상대방의 거래취소 또는 부도 등에 의해 외환거래, 파생상품 거래 등에서 주로 발생한다.

728x90